사람은 어떤 인물이
어떤 면에서
성공하거나,
권위가 있거나.
지도적인 입장에 서거나
높이 평가 받거나 해서
그 인물에 대해
호감을 가지면,
다른 면에서도
그 인물이 좋게
보여서 지도자로 삼거나
높게 평가하거나 하기
쉬운 경향이 있다.
이것을 태양이나
달의 테두리라 聖像성상의 光輪광륜,
후광의 의미를 지닌 헤일로(halo)에
비겨서 '후광 효과(halo effect)'라 한다.
즉 태양이나 달,
성상 본체의
주위에 밝게 빛나며
퍼져가는 헤일로처럼,
본래의 가치를
다른 면까지 확대해서
영향을 주는
마음의 작용으로
해석하면 될 것이다.
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,
광고 따위에
그 상품과 직접 관계가
없을 것 같은
저명 인사의 사진이나
추천문을 싣는 케이스가 있다.
부동산 광고에 유명한
건축가나 여배우를 실은
예가 있는데,
분명히
그 건축가나 여배우 각자의
전문 분야에서는
제대로 일을 해서 높이
평가되고 있었다,
이것을 일컬어 후광효과라고 한다. 심리학에서는 ..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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